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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[Review] 오준석의 플러터 생존코딩
    Review 2021. 6. 20. 23:23

       

    "한빛미디어 <나는 리뷰어다>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."

     

     

    최근 Flutter에 대한 관심이 생겨 리뷰어로 해당 책을 선택하여 서평 하게 되었다. 상세하고 기초적인 설명까지 잘 나와있어서 Flutter를 첫 언어로 접하는 개발자들에게도 좋은 책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. 한빛 미디어의 'Flutter In Action' 책도 가지고 있지만 그 책 보다 좀 더 초급자를 위한 책이란 생각이 들었고, 컬러 인쇄라든가 예제 소스를 생각해볼 때 이 책이 좀 더 읽기 쉬운 Flutter 책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. 


    목차 

    더보기

    [1부 플러터에 입문하기]

    0장 플러터 개발 환경 준비하기 

    _ 0.1 앱 개발 방식 소개

    _ 0.2 플러터 소개

    _ 0.3 개발 환경 구성

    _ 0.4 마치며

     

    1장 생애 첫 모바일 앱 생성하기 

    _ 1.1 프로젝트 생성

    _ 1.2 안드로이드용 프로젝트

    _ 1.3 iOS용 프로젝트

    _ 1.4 마치며

     

    2장 다트 문법 

    _ 2.1 다트 언어 연습 환경

    _ 2.2 기본 문법

    _ 2.3 함수

    _ 2.4 분기와 반복

    _ 2.5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
    _ 2.6 컬렉션

    _ 2.7 함수형 프로그래밍

    _ 2.8 기타 유용한 기법

    _ 2.9 마치며

     

    3장 프로젝트 구조와 앱 구조 

    _ 3.1 프로젝트 구조 이해

    _ 3.2 샘플 앱 분석하기

    _ 3.3 실습

    _ 3.4 마치며

     

    4장 기본 위젯 I 

    _ 4.1 예제를 연습하는 방법

    _ 4.2 화면 배치에 쓰는 기본 위젯

    _ 4.3 위치, 정렬, 크기를 위한 위젯

    _ 4.4 버튼 계열 위젯

    _ 4.5 화면 표시용 위젯

    _ 4.6 마치며

     

    5장 기본 위젯 II 

    _ 5.1 입력용 위젯

    _ 5.2 다이얼로그

    _ 5.3 이벤트

    _ 5.4 애니메이션

    _ 5.5 쿠퍼티노 디자인

    _ 5.6 마치며

     

    6장 내비게이션 

    _ 6.1 새로운 화면으로 이동

    _ 6.2 routes를 활용한 내비게이션

    _ 6.3 내비게이션 동작 방식의 이해

    _ 6.4 마치며

     

    7장 복잡한 UI 작성 

    _ 7.1 해법 요약

    _ 7.2 스텝 1 : 뼈대 작성

    _ 7.3 스텝 2 : BottomNavigationBar 위젯을 이용한 하단 탭 구성

    _ 7.4 스텝 3 : AppBar 위젯 수정

    _ 7.5 스텝 4 : 화면이 3개인 UI 작성

    _ 7.6 생산성을 높여주는 단축키

    _ 7.7 스텝 5 : 상단 부분

    _ 7.8 스텝 6 : 중단 부분

    _ 7.9 스텝 7 : 하단 부분

    _ 7.10 마치며

     

    8장 플러터 2 변경점

    _ 8.1 널 안전성

    _ 8.2 지원 기기 확대

    _ 8.3 마치며

     

     

    [2부 플러터로 앱 개발하기]

     

    9장 비만도 계산기 

    _ 9.1 해법 요약

    _ 9.2 준비하기

    _ 9.3 스텝 1 : 기본 코드 작성

    _ 9.4 스텝 2 : 키와 몸무게를 입력하는 화면 작성

    _ 9.5 스텝 3 : 결과 화면 작성

    _ 9.6 스텝 4 : 값 검증 및 화면 전환

    _ 9.7 스텝 5 : 결과 표시

    _ 9.8 마치며

     

    10장 스톱워치 

    _ 10.1 해법 요약

    _ 10.2 스텝 1 : UI 작성

    _ 10.3 스텝 2 : 타이머 구현하기

    _ 10.4 스텝 3 : 랩타임 기록하기

    _ 10.5 마치며

     

    11장 할 일 관리 

    _ 11.1 해법 요약

    _ 11.2 스텝 1 : 할 일 관리 앱 기본 버전 작성

    _ 11.3 스텝 2 : 파이어베이스 설정

    _ 11.4 스텝 3 : Firestore를 활용하여 기능 수정

    _ 11.5 마치며

     

    서평

    개발 환경 설정부터 예제 소스 부터 너무나도 상세하게 잘 설명되어 있다. 맘에 들었던 점은 예제 소스 Repo 가 제공되어있어서 예제 소스와 함께 개발할 수 있는 점이 너무 좋았다. 컬러로 인쇄로 되어있어 읽기도 너무 편했고, 프로젝트 구조도 설명되어있어서 디바이스에서 개발자 모드 설정 하는것 까지. 와 이렇게 까지 친절하다고 하는 생각까지 들 정도였다.  

    2장의 다트 문법같은 경우는 Kotlin 이랑 일부 부분이 비슷하다고 느꼈고, 같은 keyword 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기능을 하여서 신기했다.
    예를 들어 with 가 Kotlin에서는 범위 지정 함수인데, 여기서는 다른 클래스의 기능을 가져오거나 오버라이드 할 수 있는 기능이었다.  다른 컬렉션 안에 컬렉션을 넣어주는 명시인 스프레드 연산자도 (....) 신선했다. Dart에서는 var 변수 선언이 타입 추론이라는 점과, 동일한 기능을 하는 다른 keyword에 대한 설명도 있었는데 이 점이 2개를 비교하며 공부하기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. Kotlin, python 등 다른 언어에 익숙한 개발자라면 Dart에서는 다르게 동작하는 내용들이 신선하고 재미있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. 

     

    3장에서 본격적으로 프로젝트와 앱 구조를 설명해주는데 긴 줄글의 코드에서 주석으로 해당 function 혹은 class가 무엇인지 설명 해 주어서 좋았지만, 주석 또한 같은 color로 표시되어있어서 그렇게 눈에 썩 뜨는 편은 아니었다. 

     

    7장 즈음에 나오는 생산성을 높여주느 단축키도 되게 유용하다고 생각했는데, 챕터 안에 작은 소제목으로 해당 부분을 알려주는 점에 있어서 이러한 내용도 책의 소제목이 될 수 있구나 하는 점에서 신선했다. 아직 모든 챕터에 대하여 다 읽지는 못하였지만 처음으로 플러터에 입문하는 독자에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, 상세하게 알려주어서 다른 개발 언어가 생소한 분들에게도 해당 책을 추천하고 싶다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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